지배했던 조화와 안정이란 허구가 더 이상 명맥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고 종말론적 위기의식이 고조되기에 이르렀으며, 이러한 상태는 전유럽으로 확산되었다.
Ⅱ. 매너리즘의 개념매너리즘(Mannerism )이란 용어는 예술사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20세기 초의 미술비평가들에 의해서이다.
Ⅰ. 이집트 미술
이집트-BC4000 피라미드, 스핑크스, 촌장상, 서기상, 카르나크 신전, 룩소르 신전 등 그림의 특징-정면성의법칙, 고왕국 시대, 기원전 5000년경에 이집트, 인도, 중국 등지에 흐르고 있는 나일,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인더스, 황해 등의 비옥한 유역에서 각기 거창한 문명이 바야흐로 싹트
바로크적 특징이 베르사이유 궁과 같은 건축물에서 더 두드러진 이유는 회화보다 건축이 더 공적인 장르이기 때문이다. 역사상 크고 장엄한 건축물들이 나타나는 경우는 이집트나 로마제정, 절대주의 시대의 프랑스처럼 권력과 부가 중앙에 집중되어 있는 전제국가에서이다. 반면에 르네상스 시대에
II. 사회상 및 발생배경
1. 사회상
1) 외세 지배하의 이탈리아
매너리즘은 16세기의 전 유럽을 동요시켰고 정치, 경제, 정신 생활의 모든 영역에 파급되었던 위기의 예술적 표현이다. 정치적 변혁은 근대 최초의 제국주의적 강대국인 프랑스와 에스파냐가 이탈리아를 점령하면서부터 시작된다. 프랑스
Ⅰ. 고딕 건축
1. 초기 고딕 건축, 1140&1200년경
1) 성 드니 성당의 콰이어부분, 파리 근교, 1140&1144년경
고딕건축의 요람이라 불리어지며 도시성당 형식에 영감을 불러넣어줬다. 루이 6세와 루이 7세의 고문이었던 쉬제르는 1122년 성 드니 성당의 수도원장이 되었으며, 20년후에 수도원을 다시 지을 기
예술가들의 마음속의 이상을 재현하는데 관심이 있었으며 더 큰 미적 효과를 추구하기 위해서 예술가의 독창성과 상상력이 강조되었다. 라파엘로 및 사르토사망 이후의 피렌체파 또는 로마파 회화의 경향에 대하여 이 말이 쓰여지고 또 북유럽에 있어서도 16세기말엽의 네델란드 회화를 일컷는다.16세
배경
1) 르네상스 개관
르네상스시기에 이르러 예술활동을 주관하는 집단으로서 새로운 부유한 계층이 나타났으며 예술가들은 이들의 사적 보호로 인하여 작품 활동을 해나갔다. 그 중 미켈란젤로는 메디치 가문과의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는 메디치가에서 생활하면서 여러 인본주의 철학자와
개념을 중시하였던 것으로 보이는데,
벽과 개구부, 아치와 기둥, 원형볼트, 바닥패턴 및 천정격자 등 이러한 요소들은 대표적인 격자로 분할되어 건축
적 배경역할을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갖는 공간적인 성격은 하나의 공간을 지배 할수 있는 방법으로 사
용되어, 공간의 확장과 겹침, 암
개념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미디어에 대한 분류도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여 그 분류 기준 또한 가지각색이다. 맥루한의 미디어에 대한 개념은 단순한 매스미디어에 국한되지 않고 훨씬 넓은 의미에서 인간이 고안한 도구나 기술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인간의 신체 및 감각기관